세 번째 시즌을 진행 중인 MBC “손석희의 질문들”이 정치화된 일부 개신교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불거져 나온 트럼프 미 대통령의 ‘한국정부의 종교탄압’주장이 단순한 해프닝이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그 시작점에 있다.
이 문제를 장기간 취재해온 변상욱 전 CBS 기자와 성해영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 배덕만 기독연구원 교수, 탁지원 현대종교 소장이 출연한다. 개신교 연구에 관한 한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들이다.
출연자들은 미국의 MAGA 세력의 본질을 볼 때 한국 정부에 대한 트럼프 정부의 이런 일종의 도발은 여전히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여기에 국내 정치에선 심지어 이단으로 판명된 통일교와 신천지 등 종교세력의 정치 개입에 대한 폭로와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이다.
또한 일부 극우화된 종교 세력의 정점에 있는 전광훈 목사 등에 대한 분석을 빼놓을 수 없다.
출연자들은 지지세력들 사이에서 예지자처럼 떠받들어지고 있는 전광훈 현상에 대한 이유를 제시한다. 동시에 이런 현상에 동조하는 일부 2030 청년 세대가 늘어가면서 이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핵심 당사자인 전광훈 목사가 “질문들”측의 본격 인터뷰에 응해 반론 성격의 주장을 이어가기도.
“질문들” 제작진은 이외에도 ‘종교와 정치’라는 주제를 풀기 위해 관련 영상자료를 집대성해서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한국사회의 또 다른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일부 개신교의 극우화와 정치의 관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는 것이 이번 주 “질문들”의 목표다.
문형배 재판관, 염혜란 배우 등과의 인터뷰로 세 번째 시즌을 연 “손석희의 질문들”은 매주 만나기 어려웠던 게스트와 주제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다음 주 손님 역시 본격 토크쇼에는 출연한 적이 없는 대한민국 대표 배우 이영애다.
이번 주 “손석희의 질문들” ‘종교는 왜 정치와 닿으려 하는가?’ 편은 9월 10일 수요일 밤 9시에 MBC에서 방송된다.
제주도의회-경기도의회, '입법영향분석 개선 합동 토론회' 개최
22시간전 제주환경일보
홍진경, 유학 간 '수학 톱' 딸 라엘 양 근황 최초 공개…4개 국어 실력 자랑하다 '무단 외출 쇼핑'으로 학교 징계 위기?
23시간전 메디먼트뉴스
울산·성남 '야구 사랑', 지방선거 노림수 깔았나?
1시간전 프레시안
블랙핑크 지수, '인형 비주얼'로 초미니 드레스 완벽 소화…강렬한 스모키 메이크업X짧은 앞머리 '파격 변신' 눈길
11시간전 메디먼트뉴스
[SBS 비서진] 장기용·안은진, 대선배 이서진 옷깃 붙잡으며 “나가자” 수발 요청?!
23시간전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