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3·1절을 맞아 3월 1일(토) 광복 80주년 특별기획 <기억·록> 시즌2 첫 방영! 세계 최초 ‘민주공화제’를 헌법에 명시한 독립운동가 조소앙 선생 집중 조명

  • 2025.02.28 09:00
  • 8시간전
  • MBC
MBC, 3·1절을 맞아 3월 1일(토) 광복 80주년 특별기획 <기억·록> 시즌2 첫 방영!  세계 최초 ‘민주공화제’를 헌법에 명시한 독립운동가 조소앙 선생 집중 조명

광복 80주년을 맞이하여 MBC가 《1945-2025, 기억·록》 시즌2 (이하 《기억·록2》 )를 제작하고 대한민국 독립의 역사를 다시 기억하여 기록한다. 《기억·록2》는 지난 시즌보다 늘어난 방영 시간과 깊이 있고 다채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또 한 번의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기억·록2》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셀럽이 ‘기록자’로서 등장,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애국 열사들을 기억하고 기록하며 새롭게 조명하는 미니 다큐 프로그램이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가려진 이름들과 기억해야만 하는 사건들을 소개하여 깊은 울림을 주고 뜻깊은 광복의 의미를 되새긴다.

꾸준히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며 온 국민에게 사랑받는 배우 봉태규가 《기억·록2》의 첫 페이지를 장식한다. 봉태규가 기록하는 첫 번째 인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주역인 ‘조소앙’으로 모든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 모두가 평등한 나라를 꿈꿨던 선구적인 사상가이자 나라의 기틀을 세운 독립운동가 ‘조소앙’의 염원과 삶의 궤적을 담담한 목소리로 전달한다.

1919년 4월 11일 상하이, 조소앙을 비롯해 당시의 거물급 독립운동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밤을 새우는 장장 12시간의 마라톤 회의 끝에 국호 ‘대한민국’이 정해지고 오늘날 헌법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임시헌장이 공포됨으로써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탄생하는데. 국민의 이름으로 나라를 세운 그날, 조소앙은 세계 최초로 ‘민주공화제’를 헌법에 명시하며 3.1운동의 뜨거운 열망을 실현하기에 나선다. 광복 후 지난 80년 동안 9차례의 헌법 개정 속에서도 단 한 번도 바뀌지 않은 우리나라 헌법 제1조 1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봉태규는 헌법 1조 탄생의 순간과 의미를 되짚고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나약함을 느낄 때 힘과 용기를 주는 거짓말 같은 문장이다”라며 감격을 전했다.

대한민국 탄생의 긴박했던 12시간과 조소앙의 숨겨진 활약상이 펼쳐지는 광복 80주년 특별기획 《기억·록2》 ‘민주공화국의 시작, 조소앙’ 편은 오는 3월 1일(토) 오전 9시 30분에 방송된다.

한편, MBC 《기억·록2》는 3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매달 특별 편성으로 시청자를 만난다.

  • 출처 : MBC
  • MBC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