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LA에 살면서 한국에 대한 글을 쓰다 "더 잘 쓰고 싶어서 한국으로 이사" 온 콜린 마샬(칼럼리스트)은 책 "한국요약금지"(어크로스 펴냄)에서 "매일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영감을 받고 있다"면서도 "유서 깊은 서울의 동네가 건축적으로 가치가 없어 보이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재개발될 때마다 안타까움을 느끼"고 "한국이 영어 학습에 올인하는 것도, 서양에 집착하는 것도 그만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콜린은 수도 '서울'로 대변되는 한국의 모습을 담은 영상으로 미국인 브랜든 리가 2018년 제작한 유튜브 영상 'seoul_wave'와 싸이의 "강남스타일", 봉준호의 "기생충", 황동혁의 "오징어게임"을 언급한다.
콜린은 리의 영상을 소개하며 "한국에서는 수백만, 수천만 명의 사람들이 똑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서 좁은 길 위의 서로를 짓밟는다.
콜린의 책에서 서울, 그리고 한국의 단면을 '음울한 우물'로만 묘사하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
그는 LA에 살 때부터 한국 영화와 문화에 심취해 홍상수 감독의 영화를 어렵게(?) 찾아 보고 한국 채널 전용 위성TV를 설치한 뒤 EBS "한국기행"을 보며 여행 계획을 세우는 등 'K-덕후'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사회 #한국 #콜린 #즐기 #싶어 #코노셔 #서울 #영화 #미국 #소개 #돌려봤다면 #모습 #문화 #이사 #대변 #채널 #음울 #사람 #자살률 #치킨 #중요 #수백만 #성형수술이 #코노셔(korea #고향"
[시골마을 이장우2] 이장우의 시골살이, 따뜻한 여운 남기며 시즌 마무리.. 다음은 어느 마을?
5시간전 MBC
서귀포시, 2025 농림어업총조사 조사요원 모집
6시간전 제주환경일보
이민정, '육아 안 할 때' 미모 소환 "이건 언젠가요?"…화장기 없는 얼굴에도 빛나는 '물광 피부' 감탄
58분전 메디먼트뉴스
400억 빚더미에서 연 매출 1000억 '알로에 여왕'으로... 최연매, 굴욕을 기적으로 쓴 20년
3시간전 한국스포츠통신
[구해줘! 홈즈] 김숙X하재숙X김똘똘, 막걸리&서대회무침 등 여수 한 상차림에 역대급 먹방!
8시간전 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