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중견만리> 한국 제조업의 심장, 산업 기계의 강자들... DN솔루션즈·피엔티

  • 2024.10.10 17:10
  • 5시간전
  • KBS

참신한 기술력으로 세계로 도약하는 중견기업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이 2024년 여섯 번째 여정을 시작한다. 방송 대상 기업은 기업의 성장 가능성 및 우수성, 일자리 및 사회적 가치, CEO 경영철학 및 글로벌 경쟁력 등 엄격한 선정 기준을 거쳐, 대한민국 기술 발전에 중추 역할을 한 총 16개의 중견기업을 선정했다.

10월 13일(일) ‘중견만리 2024’에서는 편이 방송된다. 첫 번째 이야기의 주제는 대한민국 제조산업의 산실이라 불리는 ‘산업 기계’ 제품이다. 특정 완제품이 아니라 ‘제품을 만드는 제품’인 산업 기계. 산업 기계는 제품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공장이 될 수 있는 만큼 제조업의 기틀이 되는 주요 산업이다. 자동차 산업, 전기차, 반도체, 우주, 항공 등 광범위한 산업군에 연계되어 쓰이기 때문에 관련 시장도 무궁무진하다. 최근 급속도로 성장한 대한민국 기계 산업은 월등한 기술력으로 이미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급변하는 세계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이끌어가는 초일류의 두 중견기업을 소개하며 8부작의 포문을 연다.

DN솔루션즈는 기계들의 어머니, 마더 머신이라 불리는 ‘공작기계’ 분야에서 국내 1위이자 글로벌 3위인 중견기업으로 대한민국 공작기계 산업의 살아있는 역사다. 공작기계 산업으로 일상 생활용품부터 자동차, 의료, 우주항공 등과 같은 최첨단 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망라하는 DN솔루션즈는 세계 66개국 155개 딜러망을 갖추고 있으며 해마다 2~3천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한다. DN솔루션즈의 지난 2022년 매출액은 2조 천을 돌파 대한민국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또한 산업 현장의 제조 장비를 혁신하고 근본적인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세계 공작기계박람회에서 DN솔루션즈는 신제품을 공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렇다면 DN솔루션즈의 경쟁력 비결은 뭘까? 공작기계 불모지에서 시작해 세계 최고의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한 DN솔루션즈. DN솔루션즈가 공작기계 선진국 독일, 일본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세계 시장에서 당당히 겨룰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제조 산업의 모태가 되어 경제 성장을 견인해 온 DN솔루션즈의 성공 비결과 경쟁력을 알아본다.

“전방위 모든 산업에서 핵심 가공이나 초정밀 가공이 필요한 산업에는 다 우리 기계를 쓰고 있습니다. 산업별로 보면 자동차 산업, 전기차도 당연히 포함되고요. 반도체, 우주, 항공, 의료, 가스 등 실제로 제조업이 필요한 전방위 산업은 모두 다 공작기계가 필요한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DN솔루션즈 김원종 CEO 인터뷰 중

두 번째 기업은, 30년간 롤 하나로 세계를 제패한 중견기업 ‘피엔티’다. 롤투롤 장비는 이차전지 제조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장비다. 피엔티는 지난 2003년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오로지 롤투롤 기계 하나로 세계 정상에 우뚝 섰다. 롤투롤 공정 (Roll-to-roll processing)은 모재를 회전 롤에 감으면서 특정 물질을 도포해 새로운 기능을 부가하는 공법으로 연속적인 생산 과정으로 높은 효율성을 가지기 때문에 섬유, 종이 등 일상 생활용품부터 광학 디스플레이나 이차전지 등 첨단 산업 소재까지 다양한 생산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쓰인다. 피엔티는 2009년, 일본 기업들이 장악했던 롤투롤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며 현재 대한민국 2차 전지 장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2차전지 장비 업체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 피엔티는 그 중심에 있는 기업 중 하나다. 지난 2016년부터 본격적인 이차전지 소재 가공 설비 제작에 나선 피엔티, 현재는 이차전지 사업 분야가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할 만큼 2차전지 비중이 크다.

피엔티의 경쟁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롤투롤 전문기업이 2차전지 전극공정장비를 제조해 세계 1위로 올라설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롤투롤 기술 하나로 세계를 제패한 대한민국 이차전지 장비 산업의 일등 공신 피엔티의 기술력을 확인해 본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고, 시대적 변화의 기류 속, 국내 중견기업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 그 첫 번째 이야기는, 10월 13일 일요일 낮 1시 30분에 KBS 1TV를 통해 만날 수 있다.

  • 출처 : KBS
  • KB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