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특집 다큐멘터리 ‘작별하지 않는다’(연출 조나영)가 제44회 URTI(국제라디오TV연맹) 국제다큐멘터리대상에서 특별상인 마르탱 필립피 상(Martine Filippi Award for Discovery)을 수상했다.
URTI는 1949년, 프랑스 국영방송과 유네스코가 방송 발전을 위해 공동 설립했으며, 매년 문화·사회적 이슈를 깊이 있게 다룬 우수 다큐멘터리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특히 마르탱 필립피 상은 창의성과 탐구 정신이 돋보이는 작품에 수여하는 특별상으로, 새로운 형식과 관점, 주제를 통해 사회적 진실을 발견해낸 프로그램에 주어진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00일을 맞아 KBS 광주방송총국이 제작한 특집 다큐멘터리 '작별하지 않는다'는 아내와 딸을 잃은 김성철 씨, 과거 서해페리호·세월호 후속 조치를 담당했던 전직 공무원이지만 이번 사고로 다섯 가족을 잃게 된 박인욱 씨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비극이 남긴 상흔을 세밀하게 담아냈다.
이를 통해 참사가 결코 개인의 불행에 그치지 않고 사회 공동체가 함께 짊어져야 할 상실임을 강조한다. 제작진은 비극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공감과 연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유족들의 이야기를 통해 참사가 결코 개인의 불행이 아닌 사회 공동체의 몫임을 알리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상을 포함해 KBS는 올 한해 37개의 국제상을 수상하며 재난·참사 보도와 탐사 다큐멘터리 분야에서 제작 역량과 공적 책무 수행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음을 국제 무대에서 인정받았다. KBS는 앞으로도 공영방송의 사명 아래 사회적 진실을 기록하고, 공동체적 책임을 환기하는 양질의 다큐멘터리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끝)
[SBS 트루맨쇼] 김국진, SBS '트루맨쇼' MC 낙점. 그의 손길로 과학적 건강 정보에 신뢰성 더한다!
2시간전 SBS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천사 가수의 두 얼굴 - 친딸 살인 사건의 진실
2시간전 SBS
[생방송 행복드림 로또 6/45] - <따듯한 행동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배우 최다니엘 ‘생방송 행복드림 로또 6/45’ 황금손 출연>
2시간전 MBC
조세호 측, '조직폭력배 연루 및 고가 선물 수수' 의혹에 "사실무근, 강력 대응 예정" 공식 입장
5시간전 메디먼트뉴스
[SBS 키스는 괜히 해서!] 넷플릭스 글로벌 TOP1까지 '국내&글로벌 흥행 지표 압도적 올킬!' 장기용, 안은진 애엄마 아닌 거 알았다! 속앓이 끝?!
35분전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