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인구만 120만여 명. 이제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에서 다문화 청소년들의 특별한 우리말 대결이 펼쳐진다. 지난 8월, 가족 구성원이 다양한 국적으로 이뤄진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예심이 진행됐다. 나이지리아, 베트남, 호주 등 다양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중 예심을 통해 뽑힌 열두 명의 도전자들. 그중 네 명의 도전자가 9월 29일 방송을 통해 베일을 벗는다.
다문화 청소년 특집이 12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마다 찾아온다. 9월, 10월, 11월 각 회차의 우승자는 500만 원의 상금을 거머쥐게 된다. 또한 각 회차의 우승자 세 명과 준우승자 중 가장 점수가 높은 한 명은 12월 마지막 결선을 펼치게 된다. 결선에 걸린 상금만 1,000만 원에 달한다. 과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우승을 차지할 도전자는 누구일까?
이번 다문화 청소년 특집 1부에서는 네 명의 우리말 짝꿍이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도전자들과 각각 조를 이뤄 활약한 우리말 짝꿍들은 에서도 한 번씩은 실력을 뽐내 본 실력파 연예인들이었다. 우승 경력에 빛나는 서경석과 다문화 재단 홍보대사 경험이 있는 배우 박재민. 변호사 서동주와 KBS 뉴스 9의 기상 캐스터 강아랑까지! 과연 이들의 활약은 도전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앙골라 국적의 아버지와 한국 국적의 어머니를 둔 마주환 도전자. 이중 국적을 가졌었지만, 한국 국적을 선택하고 군 복무까지 마쳤다.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랐기에 고민 없이 한국 국적을 선택했다. 자신의 SNS 계정에 군대 이야기도 올리며 국방부에서 인터뷰까지 한 매력적인 사나이다. 심지어 ‘힛뎀폭스 코리아’ 댄스팀에 들어가 604회 양동근의 무대를 꾸몄던 경험까지 있다. 마주환 도전자의 끼에 화력을 더해줄 방송인 서경석과의 만남은 녹화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는데! 과연 우승까지 뜨겁게 거머쥘 수 있을까?
한국 국적의 아버지와 베트남에서 한국 국적으로 귀화하신 어머니를 둔 유민호 도전자. 아직 한국어가 조금 서툰 어머니께 자연스러운 표현을 알려드리는 다정한 아들이다. 학교에선 회장도 맡고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아졌다. 녹화장에 찾아온 학교 친구들과 선생님들의 열띤 응원은 다른 도전자들의 기선을 제압하기에 충분했다. 시원시원한 매력의 배우 박재민 짝꿍 역시 ‘재민호’를 외치며 유민호 도전자의 기세를 끌어올리기에 바빴다. 거침없이 외치는 답처럼 우승에도 거침없이 다가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 국적의 아버지와 필리핀 국적의 어머니를 둔 윤영미 도전자. 현재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으로 병원 실습까지 병행하며 에 도전했다. 금전적인 이유로 학업을 포기하려 했지만, 다문화 장학 재단의 도움으로 간호사의 꿈을 열심히 키워 가고 있다. 병원 실습 중 이국적인 외모 때문에 겪은 고충을 털어놓으면서도, 앞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싶다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 준 윤영미 도전자. 그녀의 짝꿍 변호사 서동주는 윤영미 도전자가 긴장할 때마다 손을 꼭 잡아주며 짝꿍 역할을 톡톡히 했다. 영혼의 단짝을 만난 듯 날개를 단 윤영미 도전자의 기세는 아무도 막을 수 없다. 틈틈이 공부한 실력을 제대로 발휘해 우승까지 도전 한다.
일본 국적의 아버지와 한국 국적의 어머니를 둔 최유미 도전자. 예심 때부터 기출문제를 정리해서 공부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던 실력자다. 우승해서 뇌출혈 후유증으로 누워 계신 아버지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데. 최유미 도전자는 대학생이지만 모델로도 활동했기에 카메라 앞이 두렵지 않다. 거기다 일본의 홈쇼핑 방송에서 리포터로 출연한 경험까지. 한국어와 일어 모두 능통한 ‘언어 천재’의 실력을 뽐내러 왔다. 그녀의 기운에 밝은 힘을 더해 줄 날씨 예보 진행자 강아랑 짝꿍도 함께한다. 이들의 오늘 날씨는 맑음! 과연 우승으로 가는 길 내내 맑은 날씨가 이어질 수 있을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도전자들과 재치 만점 짝꿍들이 함께한 다문화 청소년 특집 1부. 엎치락뒤치락 끝까지 알 수 없는 승부가 펼쳐진다.
다문화 청소년 특집 1부는 오는 9월 29일 월요일 저녁 7시 40분 KBS 1TV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