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64세 男, 신체나이 30대 유지한 비결은 ‘계단 운동’?!

  • 2024.07.17 15:04
  • 3시간전
  • KBS

계단 운동이 심폐지구력 강화, 체중 감량, 근력 강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운동이란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토록 쉽고 간단한 계단 운동에 대해 당신은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고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가? 그저 아파트 현관문을 열고 나가, 무턱대고 계단을 최고층까지 오르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진 않은지?

우리 대부분은 계단 운동을 ‘그냥’ ‘되는 대로’ ‘막’ 한다. 잘못된 자세, 틀린 방법, 준비 훈련 없이 그저 열심히 오르는 당신을 가장 먼저 찾아오는 것은 건강한 몸이 아니라 무릎 통증이다. 그런 계단 운동은 틀렸다!

KBS 1TV 에서는 계단 운동에 대한 그간의 오해와 잘못된 상식을 의과학적으로 검증해 바로잡고, 계단 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가는 사례들을 통해 누구나 시도해 볼 수 있는 계단 운동 자세와 체계적인 준비 운동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더불어, 그간 남녀노소 상관없이 회피해온 ‘계단 내려가기’의 놀라운 효과에 대해서도 최초 공개한다.

노년기 건강의 적신호를 켜는 단골손님, 근골격계 질환. 계단 운동은 근력 강화를 통해 이를 예방하는 가장 쉽고 지속 가능한 운동이다. 대표적인 고령화 사회 국가, 일본. 계단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킨 사람들이 있 다.

2023년 기준, 에서 총 4번 우승을 차지한 64세 미사오 씨. 올해 2월, 제27회 에 참가하는 그를 제작진이 직접 만났다. 그는 과연 이번에도 우승할 수 있을 것인가? 오로지 계단 운동만으로 30대의 젊고 탄탄한 몸을 만든 그만의 특별한 계단 운동법과 자세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1년간 꾸준히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해왔다는 김금숙 씨. 2022년, 건강검진을 통해 혈당 수치가 평균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 후, 꾸준한 계단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며 건강을 회복했다는데... 전 당뇨 탈출은 물론, 퇴행성 관절염 3기임에도 무릎 통증 전혀 없이 생활하는 김금숙 씨의 건강 비결 뒤에 숨은 계단 운동의 비밀을 들여다본다.

누구나, 언제든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잘 알려진 계단 운동. 몸에 좋다는 정보를 접하고 계단 운동에 도전했지만, 통증 때문에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2명의 사례자를 소개한다.

매일 40분 이상 북한산 계단을 오르며 근력을 키우고자 시도했던 김정숙 씨. 2년간 아파트 계단 38층을 매일 두 번씩 오르며 체중 감량을 시도했던 최효섭 씨. 두 사람 모두 무릎 통증 때문에 결국 계단 운동을 중단해야 했다. 현재 두 사람의 근력 및 체성분 상태는 어떤지, 재활의학과 검진을 통해 잘못된 계단 운동 자세와 방법에 대해 확인하고, 상명대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강서정 교수의 지도 아래, 본격 계단 운동 전 최적의 몸을 만들기 위한 기초 체력 강화 운동과 자세 교정 운동을 배운다. 이렇게 지난 6월 한 달간 4주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계단 운동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그중 빠짐없이 언급되는 주제 ‘계단 내려가기’ 운동에 대한 사실을 톺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무조건 피하려고만 했던 계단 내려가기. 일본의 NHK 건강 프로그램 패널이자 근육 체조 관련서 저자인 일본 준텐도대학교 스포츠의과학부 타니모토 미치야 교수는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계단 내려가기’의 운동생리학적 효과를 주장한다. 계단 내려가기 운동이 근육 신장성 수축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데...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진행한 걷기&가볍게 달리기&계단 내려가기 비교 실험을 통해 ‘계단 내려가기’ 운동 효과를 전격 공개한다.

기초 체력 강화 운동, 올바른 계단 운동을 위한 자세 교정 운동을 통해 준비를 마친 김정숙 씨와 최효섭 씨. 본격적인 계단 운동까지, 총 3단계 맞춤 계단 운동 프로그램을 한 달 동안 실천한 뒤 그 변화를 함께 측정해 봤다. 그 결과, 놀라운 변화가 포착되었다는데?! 실천 과정은 어떠했을지, 두 지원자는 어떻게 변신했을지 함께 알아본다.

누구나, 언제나, 아무렇게나 실천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계단 운동. 그간 계단 운동에 쌓인 오해와 올바른 실천 방법을 집중 탐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피 대상이었던 내려가기 운동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까지 공개 예정이다. 모두 2024년 7월 17일 수요일 밤 10시 KBS1TV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출처 : KBS
  • KBS 추천